캘리그라피 활용법! 유튜브 영상편집 방법! 곰믹스프로 편집으로..

2019.09.24 18:43동물의세계/어쩌다토끼아빠(유튜브)

캘리그라피(Calligraphy)에 대한 관심은 아주 오래전(대략 20년 전)부터 있었지만 이상하게도 좀체 시도해 볼 기회가 없었습니다. 그렇다고 평소 글씨를 잘 쓰는 편이 아니라 따로 글씨 연습이라도 해볼 생각도 못한 채 시간이 흘러왔는데요. 요즘은 이 캘리그라피가 여러 방면에서 제법 떠오르는 아이템으로 각광받고 있는 것 같습니다. 돈벌이도 되는 것 같고요. 아마도 처음 예상했던 대로 디지털 문명이 넘칠수록 이런 아날로그적 감성에 대한, 감성을 자극하는 희소성의 가치에 대한 욕구와 열망이 더해질 것이란 생각을 또 한 번 해보게 됩니다. 

 

 

 

유튜브 방송을 시작하면서 처음부터 의도했던 것은 아닌데 어떻게 하다보니 손글씨, 즉 캘리그라피를 타이틀로 써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. 평소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으로 프리미어와 곰믹스프로를 사용하고 있는데, 아마도 유튜브 영상편집을 하는 사람들 대부분이 가장 많이 즐겨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아닌가 싶습니다. 저 역시 두 가지 프로그램을 병행하지만 손쉬운 인터페이스와 기능들 때문에 곰믹스프로를 이용해 편집할 때가 더 많은 것 같더라고요.

 

 

 

프리미어 영상편집 프로그램을 처음 알게 된 건 1996년 무렵이니까 대충 23년 전이었나 봅니다. 당시엔 지금의 애플, 매킨토시 컴퓨터가 전문가 영역에서 인기를 누리던 때인데 포토샵 역시 당시엔 전문가들이나 사용할 때였죠. 그 때 당시 프리미어를 공부하면서 뉴스나 일기예보, 각종 예능 프로 등 방송 기술이 어떻게 전개되는지 엿볼 수 있는 기회였죠. 그때만 하더라도 '쥐라기 공원' 영화가 나온 직후였음에도 영상기술에 대해 공부하려는 사람들이 많았을 겁니다. 하지만 그마저도 일부분에 지나지 않았고 현실적 여건이나 활용성이 요즘과는 너무나 비교가 될 때였습니다. 

 

 

 

결국은 2D 그래픽 디자인에 편중될 수 밖에 없었는데 세월이 흘러 요즘 유튜브라는 시장이 워낙 커지고, 또 일반인 누구나 모두 손쉽게 접근할 수 있는 1인 미디어 세상이 펼쳐지다 보니 영상편집 프로그램을 다룬다는 게 이젠 더 이상 전문영역도 아니게 된 것 같습니다. 아무튼 덕분에 오랜만에 유튜브 영상편집을 하게 되면서 곰믹스프로를 보다 더 즐겨 사용하게 되었는데 여기엔 또 단점이나 한계가 발견되더라고요. 바로 폰트 문제였습니다. 

 

 

 

곰프로믹스 써보신 분은 아시겠지만, 128 사이즈 이상 글씨체를 키울 수가 없습니다. 그 이상을 원한다면 결국 포토샵에서 글씨를 확대해 이미지화해서 PNG 파일로 불러와야 하는데 이 또한 폰트 저작권의 한계로 사용할만한 글씨체가 그리 많지도 않았습니다. 바로 이런 이유들 때문에 생각지도 않았던 캘리그라피에 도전(?)해 보게 된 것인데요. 제대로 배운 적도 없고 개념 정도만 알고 있는 상태에서 기본 가닥(디자인 쫌 해봤다는)으로 무작정 도전해보았습니다. 그리고 그 과정, 유튜브 영상편집 과정을 다른 유튜버들과도 공유하게 되었습니다. 특별히 나만의 꿀팁이랄 것도 없지만, 그래도 비슷한 아쉬움을 느끼고 있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거라 판단한 것이죠. 관건은 누가 더 독창적인 나만의 글씨, 캘리그라피를 연출할 수 있느냐인 것 같습니다. 영상으로 한번 확인해 보세요.^^*

 

 

https://youtu.be/yL8JJ-ZME2g